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사례/국내 마케팅

넷플릭스 코리아, 한국에서의 성공적인 인스타그램 마케팅 사례

by 제리베어 마케팅 2021. 8. 24.
728x90
반응형

한국의 밀레니얼, Z세대는 SNS 그중에서도 인스타그램에서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2020년 공식 인스타그램 자료에 따르면 국내 인스타그램 이용자 92%가 인스타그램에서 새 상품을 접한 후 구매와 관련된 행동을 취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체의 85%가 인스타그램에서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검색한 경험이 있으며, 63%가 브랜드 인스타그램 계정에 연계된 브랜드의 웹사이트 또는 앱을 방문했고, 35%는 상품을 구매한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효용성이 한국에 진출한 글로벌 브랜드들의 관심을 끈 것은 이제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광고 전문가들은 인스타그램을 디지털 마케팅 전략의 필수적인 요소로 보고 있습니다.

NETFLIX (넷플릭스)


글로벌 기업 중에서도 인스타그램을 통해 한국에서 성공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을 손꼽으라면, 단연코 넷플릭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이외 유튜브, 페이스북과의 시너지를 잘 활용하는 기업입니다.)

우선, 넷플릭스의 한국 진출 배경을 살펴보자면, 국내 콘텐츠 스트리밍 시장은 가격이 저렴한 케이블 TV와 IPTV 채널이 많았기에 IPTV로는 진입이 어려운 환경이었습니다.

이에 넷플릭스는 애플이 한국에 진출할 때와 비슷한 전략을 적용하였습니다. 애플이 국내 2등 기업 KT와 제휴한 가운데 넷플릭스는 콘텐츠 스트리밍 업계에 어려움을 겪는 국내 3위 통신사인 LG유플러스와 제휴했습니다. 서로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었다고 할까요? 결론만 보자면, LG유플러스 IPTV가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지 못한 상황에서 넷플릭스와 통합 마케팅을 진행하며 서로 윈윈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넷플릭스의 가입자가 증가한 만큼, LG유플러스의 IPTV 가입자수도 크게 증가하였죠.

넷플릭스 코리아 인스타그램 - 유튜브 연계


넷플릭스는 진입 초기부터 SNS 인스타그램의 마케팅에서도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이미 미국에서도 SNS을 활용한 마케팅에서 성공을 거둔 경험을 한국에서도 잘 활용하였습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통한 소비자들과의 교감, 넷플릭스에서 방영하는 영화/드라마/예능에 등장하는 스타를 활용한 게시물, 그리고 이어지는 소비자의 바이럴, 유튜브와 연계한 인터뷰와 예고편 마케팅까지 이제 SNS를 이용하는 한국인이라면 넷플릭스를 모르는 이가 없을 정도로 넷플릭스가 어디에나 있다는 인식을 주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을 포함한 SNS 채널은 ‘나 이렇게 멋진 브랜드이니 동경해줘’라는 인식의 브랜드 홍보와는 태생이 다른 플랫폼입니다. 고객 혹은 잠재 고객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참고로 이 일은 간단하지 않습니다.)

 

넷플릭스 코리아 인스타그램 - 승리호 마케팅 사례


물론, 마케팅 예산이 충분한 것도 브랜드 노출에 도움이 되었겠지만, 비용 대비 타겟팅 효과가이 높은 인스타그램, 유튜브 매체를 잘 활용하였다는 점이 한국에서 큰 성장을 거둘 수 있었던 배경이 아닐까 합니다. 인스타그램, 유튜브는 단순히 브랜드를 노출하는 디지털 룩북, 일방향 TV 매체가 아닙니다. 보는 이와의 소통 그리고 관계 맺기가 되었을 때 강력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물론 좋은 콘텐츠가 있다면 그 효과가 배가 된다는 것을 넷플릭스 코리아가 보여준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