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사례/해외 마케팅

볼보 6년 만에 브랜드 로고 변경, 달라진 '아이언 마크'

by 제리베어 마케팅 2021. 10. 13.
728x90
반응형

최근 친환경 이슈로 인해 전기차, 수소차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전통적인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은 내연기관에서 벗어나 친환경 자동차 기업으로의 변신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를 상징하는 심벌 로고(엠블럼)는 소비자에게 브랜드의 가치와 변화된 모습, 즉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시각적으로 보여주기에 시대의 트렌드에 발맞춰 변모해왔습니다.

 

 

심플하고 직관적인 형태로 변경된 자동차 회사들의 엠블럼

 

 

작년을 기점으로 시대적 흐름에 따라,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은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대거 브랜드 로고를 변경했습니다. 기아, BMW, 폭스바겐, GM, 푸조, 닛산 등은 새로운 비전과 방향성을 반영하는 새로운 로고를 선보였습니다.

 

스웨덴 자동차 기업 볼보도 최근 기존 3D 효과 스타일과 중앙의 막대를 대체하는 플랫하고 미니멀한 로고를 글로벌 웹사이트와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해 선보였습니다. 볼보는 2023년에 처음으로 새로운 로고를 적용한 자동차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2023년 신차에 적용될 예정인 스웨덴 자동차 기업 볼보 로고(엠블럼)

 

 

볼보 브랜드의 글로벌 웹사이트와 소셜 미디어 채널에 공개된 이 새로운 로고는 볼보의 전설적인 '아이언 마크' 시그니처를 유지하고 있으며, 볼보의 대각선 화살표가 속이 빈 원에 부착되어 있지만, 중앙을 가로지르는 대조적인 막대를 제거하며, 'VOLVO' 스크립트는 이제 동그라미 안에 '떠 있는' 형태로 디자인되었습니다.

 

화살표의 모양과 원과 구별되는 방식도 중앙 문자에 대한 수정된 서체와 새로운 평면 마감(3D-효과 실버가 아닌)과 함께 수정되었습니다.

 

 

볼보 컨셉 차량에 적용된 새로운 엠블럼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새로운 로고는 기존 차량에서 업데이트되지 않으며, 브랜드의 최신 디자인이 적용된 새로운 세대의 차량에 선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영숫자 명칭이 아닌 전통적인 이름을 착용할 예정인 현재 XC90 대형 SUV의 후속 모델이 2022년에 공개될 것으로 확정되었습니다. 2022년 말에 공개되면 2023년 초에 출시될 것이며, 새로운 로고가 적용될 될 것입니다.

볼보의 '아이언 마크' 기호는 고대의 철기 기호에서 유래한 것으로, 1927년 4월, 그릴을 가로지르는 대각선 밴드의 일부를 형성한 브랜드의 첫 번째 차인 OV4에서 첫 선을 보였습니다.

'VOLVO' 대본과 중앙 막대는 로고가 1959년 현재의 형태로 진화하기 전인 1930년에 추가되었고, 1999년에 3D 모습을 갖추었습니다. 새 로고는 2020년 새로운 서체로 개정된 'VOLVO' 스크립트 워드마크와 함께 사용될 예정입니다.

 

 

볼보 브랜드 로고(엠블럼)의 변천사

 

 

볼보 호주 대변인은 "볼보 아이언 마크의 업데이트된 버전은 볼보 마크의 명확한 가시성이 보장되지 않는 제품과 작은 디지털 공간에서만 사용될 것입니다."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변화는 점진적일 것입니다. 메인 웹사이트, 메인 소셜 미디어 플랫폼 및 새로운 볼보 자동차 모바일 앱에 업데이트된 아이덴티티를 배포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업데이트된 아이언 마크는 다른 지역에서도 출시될 것이며, 업데이트된 아이언 마크를 가진 첫 번째 차는 2023년에 출시될 것입니다. 오래된 철 표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단계적으로 사라질 것입니다."라며 덧붙여 말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