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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참고자료

마케터를 위한 무료 설문조사 사이트 5가지 (무료 서베이 툴)

by 제리베어 마케팅 2022. 7.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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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에게 서베이는 타깃 오디언스의 의견을 직접 물어볼 수 있는 편리한 도구입니다. 다수를 대상으로 다양한 질문을 던지고 정형화된 결론을 끌어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죠. 수치화된 결론은 전략이나 개선점의 명확한 근거가 됩니다.

유료 서비스를 사용할지 말지 아직 확신이 들지 않는다면, 서베이 Tool (설문조사 사이트) 대부분이 제공하는 무료 플랜을 활용해 보세요. 각 서베이 툴의 무료 플랜에 포함된 기능과 특징을 정리했습니다.


서베이 Tool 무료 플랜의 제한 사항


무료 플랜을 이용할 경우, 겪게 될 제한 사항을 간략하게 정리하고 넘어가겠습니다.

1. 응답 결과 추출 형식의 제한: 응답 결과, 즉 데이터를 내려받아 분석하려면 기본적으로 스프레드시트 같은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무료 플랜의 경우 응답 결과 추출 시 파일 포맷이 PDF만 가능하다거나, 추출을 허용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2. 결과 분석 방법의 제한: 대부분의 서베이에는 기본 정보를 묻는 항목이 있습니다. 나이, 성별, 거주 지역이나 특정 문항의 답변 값을 기준으로 결과를 분류하거나, 여러 조건을 동시에 적용해 인사이트를 찾기도 합니다. 위 기능이 무료 플랜에는 제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설문조사 기능의 제한: 대체로 설문 기간, 응답자 수, 문항 수, 질문의 유형(객관식, 척도, 단답식 등)에 제한을 두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1. 회사에서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쓰고 있다면, 구글폼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서베이 툴이죠. 개인 이용자라면 무료로 서베이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어요. 학생 때부터 크롬과 구글의 UI에 익숙한 주니어 마케터들이라면 첫 번째 옵션으로 떠올릴 겁니다.

 

구글폼



익숙함 그리고 무료라는 점 때문에 기능이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뜯어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우선 구글 폼은 2017년 ‘응답 유효성 검사’를 추가했어요. 문항을 제작할 때, 잘못된 응답 즉 허수를 걸러내기 위해 응답자에게 올바른 설문을 유도하는 규칙 옵션을 자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폼의 기능 및 템플릿에 대해 궁금한 점도 학습센터를 통해 빠르게 해소할 수 있어요. 이외에도 우리가 바라는 서베이 툴의 대부분의 기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폼 무료 이용 기능들

  • 설문 조사 기간 무제한
  • 문항 수 무제한
  • 응답 수 무제한
  • 스프레드 시트 형태의 응답 데이터 추출(google 스프레드시트로 추출 후, 독스, 슬라이드 등 구글 워크스페이스의 다른 앱과 연동이 가능)
  • 문항 내, 문항 간 로직 생성
  • 이미지 또는 youtube 동영상 삽입
  • 웹사이트 및 SNS로 설문 링크 배포
  • 실시간 업데이트
  • 서베이 접근 권한 공유 가능
  • 문항 및 서베이 테마 커스터마이징 가능
  • 브랜드 로고 삽입 가능

추천 대상: 회사의 시스템이 구글 워크스페이스인 마케터(조직 내 권한 공유 가능), 비즈니스 및 캐주얼한 서베이가 목적인 마케터

 

 

2. 응답자의 성향을 고려한다면, 네이버폼


구글에 워크스페이스가 있다면, 네이버에는 오피스가 있죠. 네이버에도 서베이를 진행할 수 있는 네이버 폼이 있습니다. 네이버 폼은 구글 폼과 많이 유사합니다. 그럼에도 네이버 폼만의 장점을 꼽자면 크게 두 가지가 있어요.

하나는 한글 문서의 장점입니다. 구글폼보다 더 다양하게 부분서식 설정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폼 홈페이지

 

 

다른 하나는 ‘가이드라인’의 존재입니다. 물론 다른 서베이 툴도 이용 안내를 제공하고 있지만, 네이버 툴은 가이드라인이 상단 메뉴에 노출돼 있습니다. 그리고 완벽한 한글로 제작돼 있죠. 대부분의 툴이 외국계 소프트웨어 회사의 작품인데 반해, 국내용 툴이 가지는 차별성이죠.

 

네이버 폼 무료 이용 기능들

  • 설문 조사 기간 무제한
  • 문항 수 무제한
  • 응답 수 무제한
  • 스프레드 시트 형태의 응답 데이터 추출
  • 차트 종류에 따른 시각화 기능 제공
  • 이미지 삽입
  • 웹사이트 및 SNS로 설문 링크 배포
  • 실시간 업데이트

추천 대상: 서베이 초심자, 응답자가 네이버의 UI에 익숙한 특성을 보이는 경우

 

 

3.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고려한다면, 서베이몽키


콘텐타에서 매년 진행하는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서베이를 진행할 때 서베이몽키를 활용하는데요, 저희는 유료 플랜을 사용하고 있지만 간단한 서베이의 경우 무료로도 가능합니다. 장점은요,

하나,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둘, 무료 플랜으로 유료 기능을 테스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서베이 몽키 홈페이지

 

 

우선 인터페이스 부분의 경우에는 설문 디자인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좌측 메뉴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어서 제작이 편리합니다. 더불어, 디자인을 마친 후 설문지를 미리 검토해볼 수 있으며 서베이몽키의 추천 수정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초심자에게는 다른 툴과 달리 유용한 부분이죠.

설문을 제작하는 단계에서 유료 기능을 모두 사용해볼 수 있다는 점은 매우 합리적입니다. 별도의 요금 없이 설문을 직접 디자인하고 테스트할 수 있기 때문에 로직을 활용하거나, 템플릿을 커스터마이징 하거나, A/B테스트를 짜 보거나, 다양한 형태의 문항을 사전에 제작해볼 수 있습니다.


서베이 몽키 무료 이용 기능들

  • 설문 조사 기간 무제한
  • 10가지 질문
  • 15가지 질문 유형
  • 설문 조사당 100개의 응답
  • 250개 이상의 맞춤형 설문조사 템플릿
  • 웹사이트에 설문조사를 포함하는 기능
  • 모바일 앱
  • 사용자 1명

추천 대상: 서베이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사전에 확인하고 싶은 마케터

 

4. UX나 고객 행동 추적이 목적이라면, 타입폼

 

타입폼은 우리와 같은 마케터, UX 연구원 또는 비즈니스 목적의 이용자를 염두에 두고 특별히 제작되었습니다. 그래서 가장 큰 차별점으로 역동적인 디자인을 꼽을 수 있어요.

 

 

타입폼 템플릿

 

타입폼 무료 이용 기능들

  • 무제한 설문조사
  • 설문 조사당 10개의 문항
  • 한 달에 10개의 응답
  • 기본 질문 유
  • 기본 보고 및 분석
  • 웹사이트에 설문조사를 배포하는 기능
  • MailChimp, HubSpot, Trello, Google Sheets, Zapier 등과의 통합

추천 대상: 서베이를 보다 응답자 친화적으로 기획하고 싶은 마케터의 사전 테스트

 


5. 무료인데, 로직까지 사용해야 한다면, 모아폼

 

일단 서비스 안내에 ‘무제한’이 가장 많이 보이는 서베이 툴입니다. 또 국내 회사가 제작한 툴이라는 점도 추후 문의 등을 고려했을 때는 매력적으로 보여요. 

 

무료인 Basic 플랜에서도 '설문페이지 상 모아폼 로고 제거', '광고 배너 제거', '결과 필터 무제한', '답변 알림' 등을 제외하면 서베이 툴에 기대하는 충분한 문항수, 로직, 데이터 추출, 중복 답변 제한 같은 대부분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아폼 로직 작업 안내 페이지

 


다만 로직을 구성하는 과정이 직관적이지 않다는 점이 있지만, 이 많은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툴은 이 곳이 유일하지 않을까 합니다.


모아폼 무료 이용 기능들

  • 설문 개수 무제한
  • 질문 개수 무제한
  • 답변 수 무제한
  • 15종류 이상의 질문 형태
  • 질문 및 보기에 이미지와 동영상 삽입
  • 질문별 답변 결과, 답변자별 답변 결과
  • 답변 데이터 Excel, CSV 파일로 다운로드
  • Show / Hide 로직
  • Jump to page 로직
  • End survey 로직
  • 설문 공동작업

 

추천 대상: 다양한 로직을 실제 설문에 무료로 활용해보고 싶은 마케터

 

 

[자료출처] cotenta M

https://han.gl/JSoj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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