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참고자료

2021년 세계 혁신 기업 TOP 50

by 제리베어 마케팅 2021. 9. 3.
728x90
반응형

올해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세계 혁신 기업들의 순위가 크게 바뀌었지만, 전 세계 기업들 사이에서 혁신은 여전히 최고의 관심사입니다.

 

보스턴 컨설팅 그룹(BCG)에서는 매년 1,600명의 세계 혁신 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BCG에서 올해 선정한 "2021년 가장 혁신적인 상위 50대 기업"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포그래픽 자료는 비주얼 캐피털리스트에서 제작하였고 내용을 변역하여 소개합니다.

 

 

 2021년 세계 혁신 기업 TOP 50, BCG, Visual Capitalist

 

BCG는 50대 혁신 기업 순위를 만들기 위해 4가지 변수를 사용했습니다. "Global Mindshare”(모든 혁신 경영진의 투표수), "Industry Peer Review" (업계 동료 평가, 한 회사의 업계에서 경영진의 투표수), "Industry Disruption" (산업 전반에 걸친 투표를 측정하기 위한 다양성 지수), "Value Creation" (총 주식 대비 수익률)

 

한국 기업으로는 삼성이 전년 대비 1단계 떨어진 6위로 가장 순위에 랭크됐으며, LG전자가 작년보다 6계단 오른 12위, 현대자동차가 39위에 올랐습니다.

 

올해 눈에 띄는 기업은 전년도에는 순위권 밖에 있다가 10위로 뛰어오른 화이자입니다. 화이자가 코로나19 상황에서 백신을 개발하여 중요한 역할을 한 점을 고려할 때, 순위권에 진입한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화이자는 바이오엔테크와 손을 잡고 1년도 되지 않는 시간에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했습니다. 과거, 백신 개발이 완료되기까지 최대 10년이 걸릴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인상적인 성과입니다.​

화이자 이외에 올해 코로나19 백신 생산업체 3곳이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바로 모더나와 존슨 앤 존슨 및 아스트라제네카입니다.

한편, 일본의 자동차 제조기업 도요타는 올해 21위로 전년 대비 20단계나 상승했습니다. 이러한 엄청난 상승은 최근 비행 전기 자동차 개발에 4억 달러를 투자한 것으로 입증될 수 있습니다.

 

종종 R&D와 혁신을 동의어로 생각하지만, R&D는 혁신 기업 목록에 오르는데 필요한 한 가지 요소일 뿐입니다. 프로세스 간소화를 통한 효율성 증대같이, 기업들은 다양한 방식을 통해 혁신을 이끌어 나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코카콜라는 2021년 자사 음료 포트폴리오 분석을 실시해 글로벌 브랜드를 400개에서 200개로 절반이나 줄였습니다. 2020년보다 20단계나 오른 배경에는 이와 같은 사업 축소와 전환 능력이 자리 잡고 있을 수 있습니다.

 

 

  • 혁신을 통한 가치 창출​

 

올해 순위에서 알 수 있듯이, 혁신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납니다. 두루 적용될 수 있는 접근 방식은 없지만, 한 가지 아주 일관된 혁신 추세는 혁신과 가치의 관계입니다. ​실제로 BCG의 과거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20년 동안 가치와 혁신의 상관관계는 더욱 강화되고 있습니다.

 

MSCI 세계 지수 비교, BCG, Visual Capitalist

 

예를 들어, 2020년, BCG의 가장 혁신적인 기업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만들었다면, MSCI 세계 지수보다 17% 더 우수한 성과를 거뒀을 것입니다. 2005년까지만 해도 그렇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혁신의 가치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업이 혁신이 가져다주는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이유는 혁신을 확대해서 실천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 혁신을 위한 준비 상태의 격차

BCG는 인재 및 문화의 강점, 조직 생태계, 성과 추적 능력 같은 지표들을 사용하여 기업의 "혁신 준비 상태"를 측정합니다. BCG의 분석에 따르면, 설문 조사에 응한 기업 중 20%만이 혁신을 확대해 나갈 준비가 되어 있다고 하였습니다.

 

혁신을 위한 준비 설문조사, BCG, Visual Capitalist

 

기업이 혁신 잠재력을 끌어올리는 데 걸림돌이 되는 것은 무엇일까요? 가장 큰 차이는 BCG가 말하는 혁신 실천 능력 (예를 들어, 프로젝트 관리 또는 중점 전략과 일치하는 아이디어 실행 능력)에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BCG는 이러한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서 기업들이 "One-Team Mentality"을 함양해 부서 간 협업을 늘리고 팀 인센티브를 조정함으로써, 모두가 같은 목표를 향해 정진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자료 출처: Visual Capitalist, "Ranked: the Top 50 Most Innovative Companies in 2021")

728x90
반응형

댓글